리뷰/월간 아이돌

2021년 10월 : ENHYPEN (엔하이픈) - Tamed-Dashed

HAAA 2021. 11. 11. 18:30

ENHYPEN (엔하이픈) - Tamed-Dashed

 

“당신은 욕망에 길들여질 것인가?(Tamed) 욕망으로부터 내동댕이쳐질 것인가?(Dashed)”

 정체성에 혼란을 겪는 딜레마 속에서 멈추지 않고 전진하는 소년들의 이야기

 

ENHYPEN (엔하이픈) 'Tamed-Dashed' Official MV

 

 엔하이픈(ENHYPEN)은 엠넷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 I-LAND를 통해 결성(글로벌 팬 메이드 그룹)됐으며, CJ ENM과 HYBE가 함께 설립한 빌리프랩 소속이다. 그룹명인 ENHYPEN은 단어와 단어를 연결해 문장을 만드는 하이픈(-)처럼 연결을 통해 발견하고 성장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서바이벌 참가생(연습생)과 아티스트라는 상반된 세계를 연결하는 과정을 거쳐, 더 나아가 아티스트로서 사람과 사람, 세대와 세대를 연결하고 분열된 세상을 연결하라는 뜻을 담고 있다. 

 

엔하이픈 첫 정규앨범 [DIMENSION : DILEMMA] - Tamed Dashed

 

이전 앨범 시리즈인 BORDER로 한국, 미국, 일본에서 빼어난 성과를 거두며 명실상부 4세대 핫 아이콘임을 입증
(데뷔를 앞두고 느낀 복잡한 감정과 데뷔 후 마주한 색다른 세상에 대한 솔직한 감정 풀어냄)

BORDER : DAY ONE → 남자 아이돌 데뷔 앨범 초동 3위 기록(28만장), 신인상 4관왕 등 2020년 최고의 신인으로 평가
(데뷔라는 미지의 경계에 선 소년들이 서로를 연결하고, 발견하고, 함께 성장하는 과정에서 마주하는 이야기와 복잡한 감정 표현)
BORDER : CARNIVAL → ‘빌보드 200’에서 18위, 일본 오리콘 차트에서 2주 연속 주간 음반 차트 정상을 차지
(데뷔 후 완전히 새로운 세계로 초대받은 소년들이 당혹감을 느꼈던 것도 잠시, 이내 축제 같은 분위기에 도취돼 점점 카니발의 중심에 빠지게 됨)
BORDER : 儚い’(보더 : 하카나이) → 일본 오리콘 차트 상위 진입, 일본 레코드 협회로부터 '골든 디스크 플래티넘' 인증, 초동 판매량 20만장 이상으로 역대 한국 남자아이돌 일본 데뷔앨범 초동 1위를 달성

 

 BORDER 시리즈에 이어 새롭게 펼쳐지는 DIMENSION 시리즈에선, 또 다른 세계에 연결된 멤버들이 '이 세계가 생각보다 복잡하고 모순된, 새로운 차원(DIMENSION)의 세계’라는 것을 깨달은 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멤버들은 여러 가치가 충돌하는, 초입체적이고 다차원적인 세계에 들어간 후 처음으로 자신의 욕망을 알게 되고 정체성에 혼란을 느끼기 시작한다. 그 무엇도 쉽게 선택할 수 없는 딜레마에 빠진 소년들은 결국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을 하기로 결심한다. 그래서 앞으로 뛰어간다. 정답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길이 어디로 연결되는지 모르겠지만 ‘달려가는 과정에서 어쩌면 해답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누군가와 이어지지 않을까?’ 되뇌며 전진을 멈추지 않는다.

 

ENHYPEN (엔하이픈) DIMENSION : DILEMMA 'Interlude : Question'

딜레마 속에 마주한 욕망의 모순과 충돌 속에서 당황스러움과 초조함을 느끼는 소년들의 마음이 잘 드러난 영상으로, 앨범에 어떤 의미가 담겨 있는지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영상이다. 

 

 앨범은 3가지 콘셉트로 구성되어, 다양한 욕망을 마주한 후 혼돈과 질풍노도라는 청춘의 격변성을 표현했다. 

- ODYSSEUS(오디세우스) : 늦여름의 햇살이 내리쬐는 해변가, 격렬한 스포츠를 즐기며 울고 웃는 소년들의 혼란스러운 감정을 표현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영웅
- CHARYBDIS(카립디스) :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 속에 평범한 일상이 주는 소소한 행복을 그림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여자 괴물
- SCYLLA(스킬라) : 화려한 세계에 입성해 모든 것을 이룬 것만 같지만, 왠지 완벽하게 내 것이 아닌 듯함에 느끼는 낯설고 외로운 감정을 표현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바다 괴물

 

스킬라, 오디세우스, 카립디스 콘셉트

콘셉트 별로, 바다 소리 등 콘셉트에 맞는 사운드 티저를 공개했다.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둔 인스타가 인상적이다.

 

ENHYPEN (엔하이픈) DIMENSION : DILEMMA 'Intro : Whiteout'

 

 평화로워 보이는 바다 앞에서 혼돈에 빠진 소년들의 고뇌를 보여준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영웅과 괴물들의 이름에서 따온 콘셉트 명은 새로운 시리즈 DIMENSION의 힌트가 된다.

 

엔하이픈, 첫 밀리언 셀러 달성&일본, 미국에서 인기 몰이

 초동 81만 장 이상을 달성한 후, 11월 11일 누적 판매량 100만 장을 달성하며 4세대 아이돌의 핫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발매와 동시에 오리콘 차트 석권, 이후 10월 월간 기준 10만 장 이상의 누적 출하량을 기록해 골드 디스크 ‘골드 인증’을 받았다. 미국에서의 인기도 심상치 않다. ‘빌보드 200’에서 11위, ‘톱 앨범 세일즈’ 차트 12위, ‘톱 커런트 앨범 세일즈’ 차트 10위, ‘테이스트메이커 앨범’ 차트 16위에 올랐다.

 


 

 대부분의 남자 아이돌들의 세계관인 '성장 서사'를 선보였다.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통한 데뷔는 역경과 고난을 이겨내고, 새로운 세계로의 연결을 의미한다. 이전의 BTS가 그러했듯이, 성장 서사를 통해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고 타인과의 의미를 찾고, 많은 이들에게 희망을 전해주는 아티스트로의 성장을 꾀할 듯 하다. 

 

 인스타를 활용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엔하이픈 인스타 스토리 저장

 Intro부터 Interlude까지 엔하이픈 공식 유튜브에 올라온 모든 영상과 무빙 포스터와 틱톡 영상 등을 인스타 스토리에 저장해두었다. (모든 영상은 공식 유튜브에서 확인 가능)

 활동 의상도 공식 인스타에 업로드했다. '착장인가'에선 단체 사진만 볼 수 있다는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서 멤버별 개별 착장 사진도 제공했다.

 

 개인적으로 인스타 피드와 스토리를 가장 잘 활용하는 그룹인 것 같다. 전체적인 통일성이 돋보이며, 전 활동의 영상을 단번에 확인 할 수 있어 좋았다. 15초 내외의 짧은 영상(무빙포스터)는 사진의 밋밋함을 채워준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아티스트들이 활용하고 있다. 또한 콘셉트에 맞는 소리 영상이 인상적이었다. 파도소리, 갈매기 소리, 뛰어 노는 소리 등은 궁금증을 자아냈다. 다만, 단체사진의 경우 분할된 사진을 올려준다는 아쉬움이 있으며, 인스타의 경우 (고화질) 사진 다운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