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월간 아이돌

2021년 9월 : 에이티즈(ATEEZ) - Deja vu, Eternal Sunshine

HAAA 2021. 10. 15. 19:04

🏴‍☠ 에이티즈(ATEEZ) - Deja vu, Eternal Sunshine 🏴‍☠

 

Deja vu / ZERO : FEVER Part.3 / Eternal Sunshine

 

ATEEZ(에이티즈) - ‘Deja Vu’ Official MV

 

ATEEZ(에이티즈) - ‘Eternal Sunshine’ Official MV

 

 킹덤 이후 첫 컴백이다. 데뷔 이후 만 3년여 동안 ATEEZ(에이티즈)는 데뷔 캐치프레이즈인 “Will you join us?”의 연장 선상으로 동료로 규정된 팬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활동 곡을 정하는 “ATEEZ NEXT SONG” 프로젝트를 해마다 진행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본작 [ZERO : FEVER Part.3]의 더블 타이틀곡으로 그 취지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ATEEZ(에이티즈)는 발매 후에 음원과 퍼포먼스를 공개하는 일반적인 공개 형식에서 벗어나, 팬들이 활동곡 투표를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타이틀곡들의 음원과 퍼포먼스 비디오를 선공개하며 전 세계 팬들의 적극적인 프로젝트 참여와 이목을 모으고 있다. 이번 투표에 신동엽, 비, 김종국, 싸이, 제시, 허니제이, 노제, 노노카, 펜타토닉스(Pentatonix)의 스콧 호잉 등 다양한 국내외 셀럽들까지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에이티즈의 세계관이 해적인 만큼, 누구나 우리 배에 승선할 수 있다는 의미의 연장선으로 넥스트 송 투표를 진행하면 좋지 않을까 싶었다, 우리만의 항로를 만들어간다는 의미도 있다." _ 종호

 

 

 첫 번째 타이틀곡 'Eternal Sunshine'은 청량한 멜로디와 그에 대비되는 펑키한 베이스라인의 조화로 완성된 신스팝 장르의 곡으로 찰나와 같은 청춘에 대한 영원한 소망을 이야기한다. 멤버들은 지금 단 하나의 기억을 남길 수 있다면, 너와 내가 함께 있는 이 순간을 새길 것이라 말하며 따사로운 햇살을 닮은 청춘의 아름다움을 노래한다. ATEEZ(에이티즈)의 낭만적인 에너지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두 번째 타이틀곡 'Deja vu'는 다양한 타악기들로 이루어진 리듬 위에 신시사이저가 탑 라인과 리듬파트를 유기적으로 교차해가며 우아한 그루브를 만들어 내는 컨템퍼러리 댄스 팝 장르의 곡으로, 알 수 없는 강력한 대상에 대한 이끌림, 혼란스러움에도 멈출 수 없는 갈증, 갈망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한편의 미스터리 소설을 읽은 듯한 긴장감과 쾌감을 주는 동시에, 차분하게 타오르는 푸른 불꽃처럼 비현실적 감성을 느끼게 한다.

 

 "혼란스러움과 답을 알 수 없는 어지러운 질문을 헤쳐나간다. 지난 앨범이 붉은 빛이었다면 이번에는 푸른 빛을 담아냈다" _ 홍중
 "청춘은 뜨거운 태양 같기도 하고 새벽을 비추는 것 같기도 해서 그런 부분을 녹여냈다. 180도 다른 콘셉트를 통해 에이티즈의 숨겨진 매력을 알 수 있다" _ 여상
 "기존의 스토리텔링이 이어진다. 다만 이번 앨범에서는 불행했던 과거로 인해 깨닫지 못했던 소중한 일상의 행복에 대한 것을 풀어냈다. 노래를 들어보면서 함께 생각하는 게 제일 좋을 것 같다" _ 성화

 

 엠넷 서바이벌 프로그램 '킹덤: 레전더리 워' 3위를 차지 한 후 첫 컴백이다. 앞서 1위를 차지한 스트레이키즈와 2위를 차지한 더보이즈 모두 자체 기록을 경신할 정도로 호성적을 거뒀다. 에이티즈도 마찬가지. 이미 컴백 전부터 앨범 선주문량 81만 장을 돌파했으며, 이는 지난 3월에 발매한 전작의 선주문량인 35만 장보다 약 2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초동은 66만장으로 집계됐다.)

 

 다만 국내에서의 인기를 실감하긴 어렵다는 아쉬움이 있다. 스트레이키즈는 화장품 광고 모델(네시픽)을, 더보이즈는 의류 광고(행텐) 등 국내에서의 인기를 가시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반면, 에이티즈의 국내에서의 인기는 그닥 가시적이지 않다. 

 

 그렇지만 팬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교감을 기반으로 20년 미국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뮤지션 5위로 선정됐고,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도 여러 차례 이름을 올린 것을 보면 해외에서의 인기는 확실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