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아이돌 분석

SF9 (에스에프나인)

HAAA 2021. 8. 9. 13:12

✳️ SF9 ✳️

 

SF9

SF9 (에스에프나인)
🍀영빈(리더) 🌰인성 🐣재윤 👅다원 🐭로운
🦁주호 🌞유태양 🔝휘영 😇찬희

FNC 엔터테인먼트
2016년 10월 5일 데뷔

Sensational feeling 9의 약자, 세상을 깜짝 놀라게할 소년
한자 오랠 구(久)를 숫자 9로 형상화해 팀 활동을 오래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2016년 10월 5일, 첫 번째 싱글 앨범 <Feeling Sensation>을 발매하고, 엠넷 <엠 카운트다운>에서 데뷔한 FNC엔터테인먼트 소속의 9인조 보이그룹이다. FNC엔터테인먼트에서 데뷔시킨 보이그룹들 가운데 첫 번째 댄스 그룹이다. FNC 설립 10년만에 처음 선보이는 보이 댄스 그룹이기 때문에 같은 소속사 선배들이 정말 예뻐한다. 그런 영향 덕분인지, 2021년 3월, 멤버 전원이 현재 소속사인 FNC와 재계약에 성공했다. 

 SF9은 네오즈 스쿨 1기 댄스팀 연습생으로 공연도 하고, 엠넷에서 방영한 d.o.b(dance or band)에서 댄스팀으로 출연하는 등 대중들에게 어느정도 노출되어 있다가 데뷔를 했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팬덤은 형성되어 있었다. SF9의 최대 장점은 9명의 멤버들이 20대 남자 평균 키 173~174를 웃돌고, 멤버들의 평균 키 자체는 181이라는 점이다. (최단신 찬희가 177cm이며, 최장신 로운이 191cm이다.) 그래서 수트나 제복 같은 우수한 피지컬을 필요로하는 의상들을 거뜬하게 소화해낸다. 그리고 메인 센터라고 말할 수 있는 멤버가 없는 것은 장점이자 단점이다. 곡마다 센터가 다른 것을 장점으로 극복해내며, 많은 멤버들과 그 멤버들의 다양한 매력을 보여줄 수 있게끔 한다. 별명은 ***나인 등으로 불린다. 얼레벌레나인, 얼렁뚱땅나인 등. 

 

 

자체 제작 콘텐츠 맛집 SF9은 '셒구 초등학교', '셒센타', '셒구상사'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제공한다. 매년 초등학교에 가서 멤버들이 어릴 때의 일화를 이야기하고, 본인의 꿈은 어떤 것이었는지 이야기하고, 공기놀이나 제기차기 같은 다양한 옛날 놀이들을 선보이기도 한다. 해외 팬들이 많은 SF9에게는 한국의 전통 놀이를 알릴 수 있는 기회라고도 생각한다. 떼인 꿈 받아드립니다, '셒센타'. 인성과 재윤이 늘 동행하며, 멤버들이 하고 싶은 것을 이루어 준다. 어디 가고 싶다, 무엇을 만들어 보고 싶다, 무엇을 먹고 싶다 같은 소소한 것부터 시작해 바람을 들어 준다. '셒구상사'는 무한도전에서 선보였던 무한상사와 같은 포맷으로 진행된다. 

 

멤버 전원 연기 경력이 있지만, '어쩌다 발견한 하루',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 마요'의 로운, '스카이캐슬', '여신강림'의 찬희가 있어서 SF9의 인지도가 좀 올라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인지도는 올라갔지만, 대신 돈을 쓰는 팬이 생기지는 않는다. 그냥 '어, 어하루 걔다.' 혹은 '어, 우주다.' 하는 느낌으로 좋아하는 것 같다. 그래서 그게 아쉽다.

 

 

 그리고 멤버 중 인성이 경희대학교 언정과를 졸업했는데, 나름대로의 셀링 포인트로 작용되기도 하는 것 같다. (다른 예시로 동국대학교를 졸업한 데이식스 영케이, 한양대학교를 중퇴한 엔시티 태일 등이 셀링된다. 수능 부적 같은 것으로 포토카드 등이 거래되기도 한다.) 2019년 수능 전에는 인성이 V APP으로 수능을 치루는 팬들을 위해 수능 특강을 해 주기도 하고, 팬 싸인회에서는 팬들에게 입시 상담을 해 주기도 한다고 한다. 아무래도 '덕질'과 '성적'을 둘 다 잡고 싶은 아이돌 덕후들에게는 안성맞춤인 아이돌이라고 생각한다. 인성은 실제로 학찰시절 대치동 학원 7개를 다니고, 4시 30분에 일어나 모의고사를 푼 경험이 있어 팬들의 마음을 잘 안다고 한다. 

 다른 멤버들 중 태양이라는 멤버는 이번에 엠넷에서 방영된 킹덤에서 태민의 무브를 춘 뒤 그야말로 개인 팬덤층이 '떡상'했다. 유투브에는 SF9 유태양 무브 직캠 댓글 모음, 내가 보려고 만든 SF9 무브 직캠 등 다양한 태양의 무브 관련 동영상들이 업로드되어 있으며, 실제로 유태양으로 SF9에 입덕한 팬덤이 많다고 한다. 

 

 

SF9이 전원 재계약에 성공했다는 기사에 개인적으로는 유닛 혹은 솔로 활동이 기대되는 멤버가 많다. 지금 멤버 인성은 뮤지컬을 하고 있기도 하고, (그날들, 레드북 등) 멤버 재윤은 온앤오프 이션과 함께 패트와 매트로 여기저기서 활약하고 있다. 그래서 나머지 멤버들로 다른 활동을 꾸리고 싶다. 영빈과 인성, 재윤을 포함해서 93라인 유닛을 만들어 맏형라인의 힘을 보여 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일단 인성이 SF9의 메인보컬이기도 하고, 곧 군대에 가야하는 멤버들이기도 하니 유닛 활동으로 많은 매력을 보여주고 갔으면 좋겠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태양은 킹덤에서 무브로 굉장한 이슈를 낳았기 때문에, 솔로를 냈으면 좋겠다. 과한 섹시가 아니라 은근한 섹시를 보이는 것으로. 약간 태민의 무브같은 느낌으로, 킹덤에서 보여 줬던 것을 태양만의 느낌으로, 태양만의 노래로 보여 준다면 더 좋을 것 같다. 

'분석 > 아이돌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테이씨(STAYC)  (0) 2021.09.02
(여자)아이들((G)I-DLE)  (0) 2021.08.12
오마이걸 (Oh My Girl!)  (0) 2021.08.12
더보이즈(THE BOYZ)  (0) 2021.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