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월간 아이돌

2021년 12월 : ONF(온앤오프) - Goosebumps

HAAA 2021. 12. 27. 21:02

👾 ONF(온앤오프) - Goosebumps 👾

 

 

(MV)온앤오프 (ONF)_Goosebumps

 

ONF - Goosebumps : [Goosebumps]

 

 ONF가 올해 네번째 컴백했다. 1분기 Beautiful Beautiful : [ONF: MY NAME], 2분기 춤춰 : [CITY OF ONF], 3분기 여름 쏙 : [POPPING]에 이어 Goosebumps : [Goosebumps]로 컴백하며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줬다. 이번 신보는 9만3900여 장을 달성했으며, 올해 신보 모두 전작 대비 커리어 하이를 기록했다.  

 지난 앨범에서 자유와 청춘, 청량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해왔다면, 이번 신보에서는 그 이면에 감춰졌던 그들의 두려움과 도망쳐왔던 과거를 악몽으로 마주하게 된다. 이를 이겨내기 위해 시공간을 이동하며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멤버들의 매력적인 캐릭터로 담아냈다.

 타이틀곡 ‘Goosebumps’는 얼터너티브 펑크 장르를 기반으로 K-POP만의 사운드를 더한 댄스곡이다. 기존 팝 음악 문법에서 벗어난 독창적인 곡의 서사를 들려주며, 온앤오프(ONF)의 더욱 확장된 음악 세계를 고스란히 담아낸다. (Goosebumps는 춥거나 무서울 때 돋는 소름을 의미함.)

 

점차 확장되는 세계관과 화려한 MV

 

 신보의 MV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CG연출로 제작되어 마치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느낌을 들게 한다. 감각적이며 세련된 디테일과 독보적인 영상미는 ONF의 세계관을 잘 보여준다. 

 ONF는 휴머노이드, 평행우주 등 독보적인 세계관을 담고 있다. 멤버들 목이 있는 바코드를 통해 인간과 비슷한 모습을 한 로봇, 휴머노이드를 표방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판도라의 상자(큐브)와 대칭적으로 보여지는 세계를 통해 멀티 유니버스(평행 우주) 속 세계관임을 짐작할 수 있다. 

 데뷔곡 ON/OFF에 이어 Complete, 사랑하게 될 거야, Why 등을 거쳐 이번 신보까지 점차 확장되는 세계관은 팬들로 하여금 궁금증을 자아낸다. ONF만의 독보적인 세계관은 이번 신보를 통해 더욱 시각화하게 됐다.

 

 

(MV Teaser1)온앤오프 (ONF)_Goosebumps

 15초 분량의 짧은 티저이다. ONF만의 세계관을 잘 담았으며 마치 SF 영화 속 한 장면 같은 느낌을 자아낸다. 최근 에스파를 필두로 비슷한 세계관이 많아졌다. (물론 ONF가 에스파보다 선배) 최근 각광 받고 있는 메타버스와 연계된 세계관은 MZ 세대들에게 익숙할 뿐만 아니라, 산업 연계 효과가 크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세계관이 탄탄하고 이를 디지털로 잘 구현해 낸다 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건 '음악'이 좋아야 한다. ONF는 황현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매번 명곡을 발표하며 성장형 아티스트로서의 면모를 잘 보여준다. 

 

美 타임지, '베스트 K팝 앨범'에 선정 & 英 데이즈드, '2021년 베스트 케이팝 트랙' 1위 선정 & 첫 단독 콘서트 개최

 

 이번 신보는 아니지만, 올해 1분기에 발매한 첫 정규 앨범 [ONF:MY NAME]이 美 타임지의 '베스트 K팝 앨범'과 英 데이즈드의 '2021년 베스트 케이팝 트랙' 1위에 선정됐다. K팝 팬들에게 '빰빰좌'로 알려졌던 ONF. 가장 화제를 모았던 Beautiful Beautiful이 수록된 앨범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된 것이다. 이에 힘입어 ONF는 데뷔 첫 단독 콘서트를 개최했다. 12월 9일, 10일은 오프라인으로, 11일, 12일은 온오프라인 공연이 진행됐으며, 티켓 오픈 1분만에 전 회차가 매진되는 기염을 토했다.

 

"타이틀이 시사하듯, 그룹의 음악적 강점을 기존 팬들에게 다시 상기시키는 동시에, 새로운 리스너들에 대담하게 소개하는 앨범" 
“뮤직비디오 속 투철한 디스토피아적 도시와 펑크에서 영향을 받은 댄스 팝 사이에 ‘너를 자신들만의 기준으로 만들려는 세상 속에서 너 자신이 되어라, 그리고 너 자신을 사랑하라’는 심금을 울리는 메시지가 담겨있다”
“흠잡을 데 없이 생명력 있는 함성”
“대담하다”

 

 

아이돌 최초 동반입대

 

 올해 쉴틈없이 달려온 ONF는 아이돌 최초로 동반입대 소식을 전했다. 비교적 늦게 빛을 본 그룹이며, 킹덤 이후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현재, 동반입대는 ONF와 WM에게 굉장한 도박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동반입대를 통해 최대한 짧은 군백기를 가질 수 있어, 완전체의 모습을 하루 빨리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통해 ONF에 대한 WM의 신뢰를 엿볼 수 있었으며, 군입대를 최대한 미룰 수 있었던 상황 속 팀을 위해 빠른 입대를 결정한 어린 멤버들의 배려와 끈끈한 우정을 알 수 있었다. 가장 짧은 1년 반의 군백기를 가지는 ONF. 12월 21일 MK를 필두로 27일 제이어스, 와이엇, 28일 효진, 이션이 입대 예정이며, 유일한 일본인 멤버인 U의 솔로 행보가 기대된다. 

 

 

내생각 

 

 케이팝 팬들에겐 '빰빰좌'로 불리며 수많은 명곡을 들려줬던 ONF. 아이돌 최초 내국인 멤버가 전원 동반입대하며 끈끈한 우정을 과시했다. 이로써 필수는 아니지만, 군백기를 가지는 팬들을 위한 영상을 찍어뒀을지도 궁금해진다. (물론 엑소 백현의 경우 민원(?)으로 인해 영상 업로드가 잠정 보류됨.) 이벤트성으로 팬들을 위한 영상을 준비 및 공개해줬으면하는 기대가 있다. 

 

 ONF는 하라메뿐만 아니라 Lyrics Spolier Play를 공개한다. 하라메 이전에 가사 일부 공개해 기대감을 높이는 것. 이번 신보에서도 Lyrics Spolier Play를 공개했으며, 앨범 콘셉트를 잘 활용한 듯 하다. 

https://twitter.com/i/status/1463885191966228480 ← Goosebumps Lyrics Spolier Play

 

 또한 ONF는 모든 활동의 티저, 포토, 움짤 등을 인스타 스토리로 공개 후 저장해둔다. 따라서 이번 신보를 포함해 모든 앨범의 전체적인 흐름을 알고 싶다면 ONF 공식 인스타 스토리를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세계관을 잘 표현해주는 무빙포스터가 인상적)

https://www.instagram.com/wm_onoff/tv/CWlRYIhBI7L/?utm_medium=copy_link ← SHORT FILM : HYOJ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