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덕 가이드/팬 커뮤니티 가이드(팬's)

네이트판

HAAA 2021. 7. 30. 18:04

🛑 네이트(NATE) - 네이트판 🛑

※ 해당 캡쳐본은 커뮤니티 가이드를 위한 것으로, 저의 의사와는 관계 없습니다. ※

 

네이트 로고

 

네이트판은 네이트에 존재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이다. 

 

🛑 특징 1 : 다양한 카테고리 및 채널 존재

 

 톡톡에서는 나이, 성별, 직업,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존재한다. 그 중에서 가장 핫한 채널은 결시친, 엔터톡, 10대 이야기 등이 있다. 게시글과 댓글을 올리기 위해선 네이트 가입이 필수적이며, [남자들끼리만], [남자들의 속깊은 이야기] 채널은 남성만,  [여자들끼리만], [결혼/시집/친정], [임신/출산/육아] 채널은 여성만 글쓰기가 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객관적인 의견을 들어보기 위해, [결혼/시집/친정] 채널에서는 남자가 간혹 여자 형제의 아이디를 빌려서 글을 쓰기도 한다. 또한 게시자의 성별만 구분을 둘 뿐 게시물은 성별과 관계없이 모두 볼 수 있다. 

 네이트판은 여초 성향이 강한 커뮤니티이다 보니 남녀갈등과 관련한 이슈에 민감한 편이며, 여성 사칭 등 분쟁을 위한 게시물이 올라오기도 한다. 또한 여성만 글을 쓸 수 있는 카테고리의 이용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해당 카테고리와 관계없는 글이지만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고 화력을 모으기 위해 '방탈'을 하기도 한다. 방탈이란, 해당 카테고리와는 관계없는 글을 올릴 때 쓰는 말이다.

 관심있는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실시간, 일간, 주간, 월간 베스트 게시물을 볼 수 있다. 또한 게시글마다 하위 채널를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0대 이야기]의 인기 톡 채널은 [댓글부탁해], [드루와] 등이 있으며, [결혼/시집/친정]의 인기 톡 채널은 [꼭조언부탁], [댓글부탁해], [방탈죄송] 등이 있다. 

 

 엔터톡에는 아티스트 별 카테고리가 존재한다. NCT, TXT, 더보이즈, BTOB, 방탄소년단 등 팀별 팬톡 채널 뿐만 아니라 개인 팬톡 채널도 존재하며, 개그맨, 운동선수 등 다양한 채널이 존재한다. 아티스트를 선택하면, 해당 카테고리에 올린 최신글과 짤모음, 사진, 공지사항 등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네이트판은 일상 커뮤니티의 성격이 더 강해, 덕질만을 위한 커뮤니티로는 부적격하다. 좀 더 깊은 덕질 및 정보 공유를 위한다면 더쿠, 트위터, 인스티즈 등 다른 커뮤니티를 추천한다. 

 

톡톡 카테고리 / 팬톡 카테고리

 

[결혼/시집/친정] 카테고리는 여성만, [남자들끼리만] 카테고리는 남성만 글을 올릴 수 있다.

 

[10대 이야기] 인기 톡 채널 / [결혼/시집/친정] 인기 톡 채널

 

🛑 특징 2 : 명예의 전당 & 베스트 글

 

 카테고리별로 글을 올리면 그 중에서 가장 반응이 뜨거운 글만 모아서 볼 수 있는 것이 명예의 전당과 베스트 글이다. 네이트판은 덕질용 뿐만 아니라 일상/사건사고 등 다양한 글이 올라오는 커뮤니티이기에, 열애설, 논란, 사건사고, 학폭, 컴백, 올림픽 등 최근에 일어난 이슈에 대해서 빠르게 알 수 있다. 

 또한 날짜별로 일간, 주간, 월간, 연간으로 조회수 및 추천, 댓글이 많았던 게시물을 한번에 확인 할 수 있다. 

 

톡톡 명예의 전당에서는 날짜별로 핫했던 게시물을 볼 수 있다.

 

🛑 특징 3 : 판포토

 

 '언제 봐도 말끔하게 잘생긴 남돌', '막내 맞나요? 성숙해진 아이돌들!', '어느 각도에서 찍어도 남다른 입체감' 등 다양한 주제들로 움짤, 사진이 올라온다. 또한 아이돌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사진도 올라온다. (예 - 손으로 직접 만든 '인형의 집' 등) 최대 50장까지 올릴 수 있으며, 해당 사진마다 한 줄 댓글을 달 수 있다.

 이전에는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사진 밑에 통일된 댓글로 팬들의 화력을 가늠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판포토의 이용률이 미비하다. 트위터, 인스타 등 다양한 SNS에서 사진을 보고 다운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낮은 이용률이지만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사진이 올라와있으면 왠지 모르게 뿌듯하다. 

 

판포토

 

🛑 특징 4 : 익명 & 추반 & 댓글

 

 네이트판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익명성"이다. 익명으로 글과 댓글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솔직한 여론 파악이 가능하나, 이를 악용해 악의적인 댓글을 달거나 사칭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한다. 예를 들어 외모비하, 억까글, 짜집기 열애설 등 악의적인 게시물이나 물타기가 많은 편이다. 따라서 사칭을 방지하고 객관적인 게시물이라는 것을 인증하기 위해, '날짜/게시물이름/글쓴이닉네임/네이트판 인증'을 적은 쪽지를 (졸업)앨범과 함께 찍어 올기도 한다.

 하지만 익명성 덕분에 왕따나 학교폭력, 불륜 등 다양한 사건을 폭로하는 커뮤니티로 활용되기도 한다.

 

 두번째로는 "추천&반대"이다. 줄여서 "추반"이라고 한다. 게시글에 대한 추반 뿐만 아니라 각 댓글에 대한 추반이 가능하다. "이 옷 어때? 추반 좀", "결혼식때 갈때 입을 옷 추반 좀" 등 의견을 모으기 위해서 사용되며, 추천이 많은 게시물은 [추천 톡]에서 모아서 확인할 수 있다. 

 

 세번째로는 "댓글"이다. 네이트판은 일상 게시물과 더불어 연예 게시물이 가장 많이 올라온다. 따라서 연예 기사 댓글 금지 이후 네이트판의 게시물의 댓글과 추반으로 여론을 파악할 수 있다. 댓글은 최신순, 추천순, 예비 베플, 사진 댓글 등 다양하게 볼 수 있으며, 댓글이 많은 게시물은 [댓글 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책갈피 기능을 통해 원하는 댓글까지 읽고 난 후 댓글을 다시 이어 볼 수 있다.

 

 

추천 & 반대
베스트 톡톡의 추천톡 / 댓글 톡

 

원하는 종류의 댓글을 골라 볼 수 있다.

 

🛑 특징 5 : 이어쓰기 & 썰 시리즈

 

 원 게시물에 대한 후기나 반박글을 올릴 경우 이어쓰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어쓰기 기능을 사용 할 경우, 원 글을 읽었던 사람들이 후속글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간혹 이어쓰기 기능을 모르는 사람들은 제목을 "원 제목+후기"라고 수정해 올리기도 한다.)

 

 이어쓰기 기능을 가장 잘 활용한 네이트판의 대표적인 게시물은 "썰 시리즈"라고 생각한다. 네이트판의 가장 큰 특징인 "익명, 댓글, 추반"의 기능을 잘 활용한 게시물로 커뮤니티로써 네이트판의 심볼이 되는 게시물이라고 생각한다. 추억팔이 할 수 있거나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주제로 올라온다. 

 

이어지는 판

 

🛑 내 생각

 

 연예계의 전반적인 이슈와 여론, 댓글을 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하지만 익명 커뮤니티 특성상 모든 이용자들이 허들없이 작성할 수 있어 걸러 들어야 할 내용이 많으며, 어린 나이대가 많이 이용하는 연예판이나 톡톡의 경우 물타기가 심하다는 단점이 있다. (예 - 단편적인 정보만을 보고 왕따나 학교 폭력 등 민감한 이슈에 대해서 여론이 시시각각 바뀌는 것, 억까글, 외모비하 등) 또한 연예와 관련한 게시물과 달리 '덕질을 위한 게시물'은 적은 편이기에 깊은 덕질을 원하는 사람은 인스티즈나 더쿠, 트위터를 추천한다. 

 

※ 해당 캡쳐본은 커뮤니티 가이드를 위한 것으로, 저의 의사와는 관계 없습니다. ※

'입덕 가이드 > 팬 커뮤니티 가이드(팬'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쿠 (theqoo)  (0) 2021.07.19
인스티즈 (INSTIZ)  (0) 2021.07.19